업비트테더

0

theddari logo
코인정보 검색

더따리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사용 설명서를 확인하세요!

marshallog image

마샬 공유방

리딩방 아닙니다. 경제, 금융, 크립토, 시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공유하며 같이 공부하는 방입니다.

🙏 협업/광고 문의

@korea_duck

구독자 수19194
더따리 추가날짜
marshallog image

마샬 공유방

@marshallog

신뢰가 무너진 상품은 미래가 없다

👀 신뢰가 무너진 상품은 미래가 없다· 금융업을 돌아가게 하는 동력 = 신뢰 · 돈이 오가는 사업에서 신뢰는 절대적 · 무너진 신뢰는 다시 회복하기 어려움❓하루/델리오 같은 CEFI에 대한 생각1. 하루/델리오는 혹여나 해명에 성공한다고해도 예전같은 인기를 얻거나, 예치액을 모금하지 못 할 것.금융업에서 '신뢰'가 박살나면 다시 회복하는 것은 웬만하면 불가능함.CEFI가 아닌 은행들도 신뢰에 금이 가면 사람들이 예금을 인출해서 뱅크런이 일어남.

  1. 아직 문제 제기가 되지 않은 다른 CEFI도 비슷한 상황일 것 같습니다. 시간의 문제지, 이미 사람들의 신뢰는 없어졌습니다. 지금 필요한 것은 "우린 괜찮아요"라는 소통이 아닌"당신의 자금과 우리 상품은 안전하다"라는 시스템 차원의 증명이라 봅니다.

  2. 좀 더 쉽게 이해하려면 레고랜드 사건을 생각해보면 안다.당시 강원도가 지급보증을 하지 않겠다고 하자 한국 채권시장이 난리가 났었음. 해당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약 50조원을 넘는 돈을 쏟아부음. 이것도 국채 성격의 지방채였고, 50조를 넘게 썼기에 회복에 성공한거지 당시 상황은 엄청 심각했음.

  3. 특히 크립토는 높은 이율을 가지고 유저들을 꼬시는 경우가 많은데, 좀 더 성숙하고 거대한 시장이 되기위해선투자자들의 신뢰 제고 향상에 더 집중해야 할 것이라 생각함.

  4. CEFI든, DEFI든 결국 운영방향을 자금 예치보단 자생할 수 있는 수익모델(BM)의 구축으로 잡아야 하지 않을까. 당장 시중은행이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봅시다.비싸게 빌려주고, 싸게 돌려줍니다.그래서 그 차익이 온전히 자기 수익이 됩니다.

  5. CEFI 시장도 결국 사람들에게 대출해주고 이자를 받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야하고, 시중은행처럼 특정 기간동안은 대출을 강제하도록 하거나 빨리 갚으면 조기상환수수료 같은 것들도 도입해수익성 강화에 힘써야 될 것같습니다.

#CEFI #금융상품 #금융 #가상화폐

5895

22